은근히 신경 쓰이는 입천장 간지러움. 한번 신경 쓰이기 시작하면 다른 일에 집중하지 못할 만큼 신경 쓰이는 입천장 간지러움은 과연 왜 생기는 것이며, 해결책은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입천장 간지러움은 구강 건조 때문?
무의식적으로 입을 아~하고 벌리고 있거나 영양소 결핍 또는 노화 등의 이유로 입속의 침의 양이 줄어들면 구강건조가 생기기 쉽습니다.
문제는 구강건조가 생기면, 입속에 크고 작은 문제들을 일으킬수 있다는 것인데요. 침의 주요 역할인 소화기능이 약화되어 소화불량을 쉽게 일으키고, 입속의 세균들로 인해 입천장이 간지러운 증상과 더불어 입냄새의 주요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입천장 간지러움이 구강건조 때문이라면?
● 입안이 마르지 않게 물을 자주 마십니다.
● 무설탕 껌이나 신맛을 내는 과일류로 침샘을 자극시킵니다.
● 식사중 많이 씹게 되는 야채나 생선류가 침 분비에 도움을 줍니다.
입천장 간지러움이 스트레스 때문이라고?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머리와 얼굴쪽에 피가 솟구치는 느낌을 받습니다. 그때 혈액과 더불어 몸속의 열들도 함께 얼굴 쪽으로 몰리는데, 이때 구강 쪽으로 몰린 열이 간지러움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입천장 간지러움이 스트레스 때문이라면?
● 차가운 물이나 얼음으로 열을 식혀주는것이 도움을 줍니다.
● 찬물 샤워나 세수를 해주어 열이 얼굴로 올라오는 것을 막으면 도움이 됩니다.
비염이 있으면 입천장이 간지러울수 있습니다.
특정시기에 찾아오는 비염도 입천장 간지러움 원인일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재채기와 콧물, 가려움증이 생기면 코와 연결되어있는 구강 쪽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죠.
특히 요즘같이 미세먼지가 많은 시기나 환절기에 이런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는데, 알레르기 비염이 잡힐듯 잡히지 않는 질병이다 보니 이 증상이 원인이라면 입속 청결에 특히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당장 양치를 할수 없을 경우라면 소금물이나 가글을 하시는 것도 도움이 되나, 알코올 성분이 있는 구강청결제는 입속을 빠르게 마르게 하여 구강건조가 심해질 수 있으니, 꼭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후비루 증후군이 있다면 입천장이 간지러울수 있습니다.
후비루 증후군이란 쉽게 말해 콧물이 코 뒤쪽으로 넘어가는 증상을 말하며, 이경우 역시 뒤로 넘어간 콧물이 입천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특정 음식을 먹은뒤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 입천장이 가려우면서 붓기도 하는데, 특히 가열되지 않은 과일이나 야채를 먹을 때 많이 일어납니다. 평소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음식이 아닌 경우라면 병월을 찾아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